본 연구실에서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연구를 주로 수행한다. 가스터빈 엔진 설계와 성능해석 관련 유동장 해석 등 전통 유체기계 설계와 성능해석에 관련된 연구를 수행한다. 또한 micro-fluidics 대표적인 제품인 다양한 micro-mixer의 설계와 성능해석 등을 위한 유동장 및 혼합특성 해석을 수행한다. 현재 수행하고 있는 산학과제도 대부분 이에 관한 것들이다. 따라서 본 연구실 졸업자는 현대중공업, 두산중공업등 전통 기계 및 자동차 산업 분야뿐만 아니라 LG디스플레이, 삼성전자 등 전자기계 산업체 취업 전망이 밝다.
본 연구실은 온실가스인 CO2의 배출을 줄이기 위한 고효율 저공해 연소 및 화염의 안정성에 관한 연구를 실험적으로 수행한다. 이를 위하여 사용되는 레이저를 이용한 연소 진단법은 적용범위가 아주 넓은 최첨단 기법으로 연구의 질과 폭을 세계적 수준으로 만드는 데 기여할 것이다.
화염을 이용한 나노사이즈의 물질합성은 최첨단의 연구로서, 그 응용분야와 적용범위가 넓어 각광받는 미래산업의 주역이 될 것이다.
최근 나노-멤스 기술의 발달로 NT(나노 테크놀러지), BT(바이오 테크놀러지) 및 IT (정보 테크놀러지)의 융합 및 응용분야가 전세계적으로 모든 산업 분야에 걸쳐 핵심기술로 자리잡고 있다. 본 연구실은 이러한 나노-멤스 기술을 이용하는 반도체 제작기술과 같은 초정밀 미세 가공기술을 습득하여 미세 구조물 및 Lab-on-a chip과 같은 바이오 센스를 직접 제작하고 기계, 전자, 의학, 화학, 생물학 분야에 복합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기술을 연구 수행한다. 특히 컴퓨터 기반의 초정밀 측정 시스템을 결합하여 자동화 기반의 시스템 직접화 바이오 센스를 연구 수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 이와 더불어, 나노-멤스 기술의 최적화를 위해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시험 환경 및 결과 예측을 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융합학문에서 응용 적용할 것이다. 뿐만 아니라, 본 연구실은 열/유체와 관련하여 플렉시블 전자인쇄 프링팅, 원자력 및 다양한 산업체 분야의 연구도 수행하고 있으므로 학생들이 원하는 기계공학과 관련된 일들을 수행할 수 있다.
본 연구실은 미래형자동차의 냉각공조 기반 열관리(히트펌프,구동모터/감속기/인버터,배터리,연료전지 시스템) 분야와 산업 전반의 신재생에너지(폐열 발전, 배터리, 태양열 냉난방, 수소연료전지 시스템) 분야를 주로 연구하고 있다. 기계공학 이론을 기반으로 하고 다양한 열유체 실험과 CFD 열유동 해석을 통하여 관련 시스템 및 부품에 대한 성능과 물리적인 현상을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, 정부과제를 통한 선행 연구(원천 기술)와 기업에서 요구하는 시제품의 설계/평가 기술개발(실용화 기술)을 진행하고 있다. 최근 연구분야는 전기자동차 히트펌프(냉난방) 시스템/압축기/열전달/대체냉매 핵심기술 연구, 구동모터/인버터/감속기 고효율 분사/상변화 냉각방법 및 성능향상 연구, 배터리 셀/모듈/팩 열관리를 위한 해석, 실험 및 설계 기술 연구, 수소전기버스 스택 열관리시스템 효율 향상 및 물 분사 증발 냉각기술 연구 등이다. 향후 취업 분야로는 미래자동차/모빌리티, 생활가전/디스플레이, 반도체공정/장비 및 신재생에너지(원자력발전소 등) 분야의 정부출연연구기관, 공기업 및 대기업/중견기업 연구소로 미래 경쟁력을 갖추어 다양하게 진출하고 있다.
본 연구실은 열-유체공학을 기반으로 전기자동차 및 BESS에 사용되는 리튬이온전지 및 차세대 이차전지인 리튬황, 리튬공기 전지를 주요 연구대상하고 있다. 고성능/고효율 리튬전지용 전극/전해질/분리막의 물질합성 및 분석 등의 연구를 수행하고 개발셀의 전기적 성능을 평가한다. 또한 다중물리분석기법을 도입하여 배터리 셀/모듈/팩의 열적 거동을 동시에 분석함으로써 이차전지의 산업적 적용영역으로 연구의 적용 범위를 넓히고 있다. 이러한 연구과정을 통하여 차세대이차전지, 전기자동차, 에너지저장장치 등 배터리를 기반한 첨단미래산업에서 요구하는 공학적 지식을 함양한 연구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으며 국내 대기업, 연구소 등과 공동연구를 수행함으로써 다양한 진로로 진출할 수 있다.